대구 화장률 70.5%…공설 봉안당·화장장은 태부족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4-04-03 17:11

본문

화장문화가 확산되고 있지만 이를 수용할 대구지역 공설 봉안당(납골당)과 화장장 등 장례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하다.

2011년말 기준으로 대구지역 화장률은 70.5%에 이른다. 전국 16개 시·도 중 8번째로 화장률이 높다. 문제는 대구지역 공설 봉안당의 수용시설이 조만간 한계 상황에 봉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12일 대구시에 따르면 칠곡군 지천면 낙산리에 위치한 공설 봉안당인 제2추모의 집은 지난해말 이미 만장(1만7천612기)된 상태이고, 1만1천기 규모의 제1추모의 집도 내년 상반기에는 수용공간이 바닥나게 된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지난 8월부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저소득층이나 국가유공자에 한해 공설 봉안당의 이용을 허용하고 있다.

공설 봉안당 확장은 지역 주민의 반발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시는 지난해 제2추모의 집을 기존 2층 규모에서 3층으로 증축하는 방안과 인근에 부지 1만9천여㎡를 매입해 제3추모의 집을 건립하는 계획을 세웠으나, 모두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공설 봉안당 인근 주민은 봉안당 증축이나 신규 봉안시설 건립을 추진하기 위해선 △도시가스 공급 △주차장 확보 △그린벨트 해제 등 숙원사업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구시는 지자체의 권한밖인 그린벨트 해제 이외 문제에 대해선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국토해양부는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을 이유로 낙산리 일대의 그린벨트 해제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대구의 유일한 화장시설인 대구시 수성구 고모동 명복공원의 시설 확충도 난항을 겪고 있다.

대구시는 명복공원의 주차장이 협소하다는 지적에 따라 주변 토지를 매입해 이를 확장하려고 했다. 하지만 이 지역의 지방의원과 주민이 주차장 확장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자칫 주차장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명복공원이 고모동에 영원히 자리잡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들은 사실상 명복공원의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명복공원의 화장로 역시 조만간 수용 한계에 다다를 전망이다. 명복공원의 화장로는 모두 11기. 하지만 서울(34기), 경기도(24기), 인천(20기), 부산(15기)에 비해 턱없이 적다. 대구보다 화장로가 적은 곳은 대전(10기), 광주(9기), 제주(5기), 울산(4기)밖에 없다.

대구시 관계자는 “공설 봉안당과 명복공원 시설 확충이 절실하다. 장례 인프라와 관련된 민원이 많지 않은 것이 오히려 신기할 따름”이라며 “하루 빨리 화장관련 시설 확충이 이뤄지지 않으면 ‘화장대란’이 현실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