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화장장, 시대적 흐름" 정면돌파 나선 유영훈 군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4-04-03 20:19

본문

진천군 최대 현안인 '진천군 장례종합타운' 건립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반발 수위가 높아 지고 있는 가운데 유영훈 군수가 주민 설득에 나서는 등 정면 돌파를 시도해 결과가 주목된다.
 
생거진천 화장장 설치 반대 운동 준비위원회(이하 화장장 반대 준비위)는 18일 진천군청 정문 앞에서 화장장 건립 백지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갖고 "화장장 건립 강행을 위해 꼼수를 써 설문조사를 했다"며 "관권 설문조사로 주민들을 우롱한 것을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준비위는 이어 "이미 군의회에서 발의된 조례에 의해 화장 장려금을 지급하라"며 "만일 요구가 관철 되지 않을 경우 1인 시위와 정기적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끝까지 투쟁하겠다.
 
이 같은 모든 소모적 갈등의 책임은 전적으로 행정 절차를 무시하고 주민들을 우롱한 군에 있음을 명확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가 지속되자 유 군수가 이날 집회 현장을 방문, 사업 추진 타당성을 설명하는 등 정면 돌파를 시도했다.
 
유 군수는 이날 "이 사업은 이미 주민들과 사전 협의했고 군의회와도 여러 차례에 걸쳐 사업 타당성에 대한 간담회를 갖고 예산 투입 부분 등에 대한 협의를 거쳐 현재 부지 매입도 완료한 상태"라며 "군수가 주민들에게 피해를 줘가면서 무리한 사업을 추진하겠느냐"고 했다.
 
유 군수는 "장례 절차가 매장에서 화장 문화로 바뀌는 시대적 흐름에 대처하고 주민들의 편익 제공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무조건적 반대보다는 무엇이 더 실익인가를 따져 민·관이 함께 합의·협력해야 한다고 본다"며 사업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그는 초평지역으로 사업 대상지를 옮기라고 주장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단지 군수 고향이라는 이유로 사업지를 옮기라는 것은 말도 안되는 어불성설에 불과하다"며 "만일 군수가 지금 사업 대상지역 출신이라면 묵과하고 사업을 받아 줬겠느냐"고 반문했다.
 
유 군수는 "이미 토지 매입이 완료된 시점에서 사업지를 변경한다는 것은 모든 절차 상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주민들이 적극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반대 준비위는 집회 후 장송곡과 고향의 봄을 부르며 군청 진입을 시도했지만 경찰과 공무원들의 저지로 실패하자 다시 군청 앞에 모여 농성을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