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목포시내 장례식장 난립 우려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4-04-03 20:30

본문

전남 목포시내 숙박업소와 대형 창고 등이 장례식장으로 업종을 변경해 난립할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목포시가 대양동에 짓고 있는 대형 장례시설 운영권 허가를 놓고 특혜 논란이 이는등 기존 장례식장 운영자들의 단체행동 조짐이 있어 충돌이 예상된다.

7일 목포시와 목포 장례업계에 따르면 인구 23만여명인 목포시내에서 현재 영업 중인 장례식장은 13개고 앞으로 외벽 공사와 내부 인테리어 등을 마치면 7~8개가 더 늘어나 20여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자유업종으로 분류되는 장례식장은 허가제가 아니다 보니 목포시의 규제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대형창고를 짓다가 장례식장으로 업종을 변경하거나 모텔 등이 리모델링을 통해 장례식장으로 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장례식장이 대형병원에서 벗어나 주택밀집지역까지 파고들면서 심지어 100m안에 두 개의 장례식장이 나란히 들어서는 경우까지 생기고 있다.

최근에는 목포시와 (재)하늘나루가 대양동 대박산에 내년 4월 완공을 목표로 봉안당과 장례식장, 화장로 등을 갖춘 종합장사시설을 건립 중에 있다. (재)하늘나루에서는 6만1,000m²부지에 3만5,000구를 수용하는 봉안당과 대형 분양실 5개를 갖춘 장례식장을 마련하고 목포시는 화장로 6기와 무연고자, 기초생활수급자, 홀몸노인 등을 안치하는 봉안당(5,000구)를 건립하고 있다. 이 시설이 완공되면 하루 20∼25구의 시신을 화장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목포시내 다른 장례식장 업주들은 화장로 등을 갖춘 대형 장례시설 운영권을 하늘나라에서 독점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항의 집회 등 단체행동에도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A장례식장 대표는 "종합장사시설이 완공되면 장례식과 화장, 봉안 등이 한 장소에서 가능해 기존의 장례식장은 다 망하게 된다"며"한 업소만 막대한 부를 축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B장례식장 관계자는"종합장사시설이 정치권에서 운영한다는 애기가 나올 정도로 특혜의혹이 있다"며"하루빨리 자유업종에서 허가제나 신고제로 변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목포시 관계자는"각종 민원이 야기되고 있지만 마땅히 규제 할 방법이 없어 애를 태우고 있다"며"보건복지부에서도 심각성을 알고'장사 등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