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장 설치 안 된다" 3개 구 주민이 '들썩'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4-04-03 21:27

본문


부산 부산진구 범천동에 대형 장례식장이 입점한다는 소식에 인접한 3개 구 주민이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달 26일부터 부산진구 범천동 평화시장 뒷편 A웨딩홀 정문은 확성기와 앰프를 동원한 집회로 떠들썩하다. 수년 째 적자를 보던 이 웨딩홀이 최근 장례식장으로 용도변경된다는 사실이 사전고지되면서 인근 아파트와 주택 36세대가 집회를 벌이는 중이다.

특히 지상 8층, 지하 4층 규모의 이 웨딩홀 건물은 뒷편 아파트와 3~4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주민 반대가 극심하다. 아파트 입주민 김화순(66·여) 씨는 "웨딩홀 소음이야 주말에만 들리는 데다 경사스러운 행사라 참고 살았지만 장례식장에서는 365일 밤낮 없이 곡소리가 들려올텐데 그 소음을 다 감당하며 살아야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앞둔 장례식장 측은 주민을 상대로 대표단을 구성해 협상할 것을 제의했지만 주민 반응은 냉담하다. 장례식장 대표 B 씨는 "창문을 봉해 곡소리를 막고 염습도 지하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혐오시설이라 불릴만한 이유가 없는데도 주민들이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합법적인 절차를 밟아 진행하는 용도 변경이 이런 식으로 좌절되면 대한민국에서 누가 사업을 벌이려 하겠느냐"고 반박했다.

한편 당장 3개 구 주민의 민원에 직면하게 된 부산진구청은 남구청과 동구청에 공문을 보내 오는 15일까지 3개 구 민원을 취합할 예정이다. 부산진구 건축과 측은 "현재는 용도변경 인허가가 나지 않았으며 신고없이 내부 인테리어를 철거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인허가 전 주민 민원을 모아 건축주에게 조정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건축과의 조정안이 수용되지 않으면 부구청장 주재로 민원조정위원회까지 연다는 게 부산진구청의 방침이지만 당장 인허가 반려로 이어지면 행정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