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5억원 예산 들여 전문 용역까지 썼는데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4-04-03 21:35

본문

김포시가 장사시설(묘지공원)의 중장기 수급을 위해 외부기관에 의뢰해 수립 중인 ‘묘지공원 조성계획’이 전문성과 현실성이 떨어진 부실용역이란 지적이 일고 있다.

3일 시에 따르면 시는 하성면 양택리의 기존 공원묘지(923기)를 포함한 주변 36만㎡에 6만~7만여기의 자연장 묘지를 수용할 수 있는 묘지공원을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5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해 5월 전문용역사(동일기술공사·(주)동호)에 의뢰, ‘김포도시계획시설(묘지공원) 결정 및 조성계획’을 수립 중이다. 이에 따라 시는 최근 용역사를 불러 김포시의회 의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묘지조성계획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중간보고회에서 용역사는 “기존지형 보존과 자연장의 수요에 대응하고 현재의 추모·휴게 기능에서 발전된 추모·휴게·문화·교육 기능을 갖춘 새로운 개념의 묘지공원을 조성해야 한다”는 개발 방향을 세웠다.

용역사는 전체 부지를 3단계로 나눠 1단계 구역에는 잔디장을, 2단계 구역엔 수목장, 3단계 구역에는 화초장을 조성하고 전 구역을 진입·전이(공원시설)→추모공간(추모시설)→승화공간(장례시설)의 공간체계를 제시했다. 또 진입·전이공간에는 조각공원, 수경시설, 운동시설, 주차장 등 다양한 공원시설을 설치하고 추모공간에는 추모광장을 비롯한 추모탑, 추모벽, 추모상징 조형물, 망향의 동산 등 여러 추모시설 등을 조성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같은 용역사의 조성방안은 이날 중간보고회에 참석한 시의원들로부터 강도 높은 질타를 받았다.

조윤숙 의원은 “일정 구역안에 잔디장, 수목장, 화초장이 공원시설로 한데 어우러져 있는 것이 타당한데 조성시기가 다른 3개 구역에 각각 나눠져 있어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하며 “주차시설이 크게 부족한데다 추모탑 등 추모시설은 불필요하게 규모가 크고 묘지공원에 운동시설이 왜 필요하냐”고 따져 물었다.

정하영 의원도 “부지의 상당부분은 시유지로 이곳에는 많은 군사시설이 들어 있는데 개발이 가능하겠느냐”며 “묘지공원의 진입로도 통진쪽에서 진입토록 돼 있는데 접근성에 문제가 많다”고 꼬집었다.

이처럼 이번 용역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됨에 따라 시는 묘지공원에 대한 조성방안을 처음부터 다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용역사 관계자는 “시의 방침에 따라 묘지공원 사례 조사를 보강해 조성계획을 다시 수립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