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공동형 화장장 주민설명회무산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5-03-03 10:35

본문

지난달 27일 개최될 예정이었던 ‘화성시 공동형 장사시설(이하 화장장) 주민설명회’가 화장장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최근 논란이 된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과 관련해 수원시와 경기도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했지만 반대 주민들의 시위로 무산됐다. 반대주민들은 화장장 건립의 백지화를 요구하며 맞서고 있어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당초 설명회는 수원시의 요청으로 경기도가 마련해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 박세병 화성시 복지국장, 전형준 단국대 갈등해결연구센터 교수, 신산철 늘푸른장사문화원장이 참석해 주민의견을 듣고 화성시 광역화장장 사업계획과 환경영향 등을 설명할 예정이었다.

화장장 건립을 반대하는 당수·오목천·금곡·호매실·입북·화서 등 서수원지역 주민 1천200여명이 설명회 개최를 막아서고 “화성시가 사전에 주민설명회 없이 자신들의 인근 지역에 화장장을 건립하려한다”며 금호동 주민센터 앞에 모여 화장장 건립 중단과 수원시장 및 화성시장의 사죄를 요구하며 2시간 넘게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칠보산 화장장 건립저지 비상대책위원회' 측은 “오늘 사업설명회는 실질적인 주민공청회가 아닌 기존의 사업추진설명회인 만큼 경기도와 화성시, 수원시는 주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을 장소에 화장장을 건립해야한다"며 추진 중인 화장장 건립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행되지 않을 경우 대규모 반대 운동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수원시는 주민설명회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중립적 주민설명회 개최를 비롯해 합리적 제3의 논의기구 구성, 과학적 검증 제안 등 공식 채널을 통한 주민 입장 표명기회를 놓쳐 안타깝다”며, “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이 우려하는 건강과 환경문제에 대한 경기도와 화성시의 대책을 강하게 요구할 계획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수원시는 “이번 설명회의 일정과 방식에 대해 비대위 대표들과의 간담회 등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가졌지만 무산되었다”며, “경기도와 화성시 관계자들과 협의를 거쳐 무산된 주민과의 대화를 이어가는 등 지역주민들과 대화를 통해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통해 “화장장이 이미 포화상태로 타 지역 시설을 이용하는 불편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화성 공동 화장장 건립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수원 일부 정치인이 주장하는 것과 달리 다수 지역 지자체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오히려 화장장 등 주민 혐오시설과 관련해 좋은 선례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채 시장은“화성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은 이미 화성시와 화장장 건립지역(매송면 숙곡리)주민뿐만이 아닌 부천․안산․시흥․광명시 4개 지자체가 필요와 실정에 맞게 투자해 친환경적인 공원으로 계획된 만큼 수원시 반대주민들의 걱정을 소중한 의견으로 받아 더 완벽한 장사시설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화장장 건립 협조와 관련한 5개 지자체장과의 면담에서 “지역주민의 반대 의견을 듣는 절차를 거쳐 갈등을 조정할 수 있게 잘 처리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힌 만큼 화장장 건립과 관련해 합리적인 절차대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수원시가 지역주민들의 반대를 무시할 순 없지만, 주변 지자체와의 마찰과 형평성(관할 장사시설 유무 등)을 고려할 수밖에 없지 않겠냐”며, “경기도 역시 특정 지역주민과 지자체에 국한된 입장을 반영할 수 없는 만큼 대화와 대책강구에 초점을 맞추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화성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은 매송면 숙곡1리 산 12의 5일대 36만4천㎡에 건축 연면적 1만3천858㎡ 규모로 건립이 추진 중이며,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의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변경 사전심사를 마치고, 예상 사업비 1천2백여 억 원을 화성·부천·안산·광명·시흥 등 5개 지자체가 분담해 이르면 2017년 완공할 계획이다.  

한편, 반대주민들은 대부분 화장장 예정지인 화성시 매송면 인근인 호매실 등의 수원 서부지역 주민으로, 화성 공동 화장장이 건립되면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 배출로 환경 파괴는 물론 주민들의 건강 및 생활권 위협, 집값 하락 등을 이유로 화장장 건립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경기도를 비롯해 염태영 수원시장과 채인석 화성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는 등 화장장 건립 철회 운동을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