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하나의 기념일, 두개의 기념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5-05-20 10:32

본문

광.jpg
‘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곡 지정과 제창 문제로 결국 두 쪽으로 갈라진 5‧18 기념식이 됐다.
 
18일 5·18 민주화운동 35주년 기념식은 ‘임을 위한 행진곡’에 대한 논란으로 유족들이 정부주관 기념식에 불참하면서, 5‧18 민주묘지와 옛 전남도청 두 곳에서 각각 진행됐다.
 
5‧18 민주묘지에서 진행된 기념식은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열렸다.
 
‘5·18 정신으로 갈등과 분열 넘어 미래로 통일로’를 주제로 열린 기념식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 정부측 인사와 여야 대표, 학생 등 2000여명 정도가 참석했다.
 
국무총리 직무대행 자격으로 최 경제부총리가 기념사를 했고, 5·18 3개 단체와 광주지방보훈청장을 대신해 최정길 5·18민주묘지관리소장이 경과보고를 했다.
 
기념식을 앞두고 논란이 되었던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 순서가 되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정의화 국회의장 등은 함께 따라 불렀다.
 
하지만 정부측 대표로 참석한 최 경제부총리와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등은 따라 부르지 않으며, ‘제창 불허’ 방침을 이행했다.
 
기념식에 참석한 정 의장은 “내가 생각하는 임을 위한 행진곡의 임은 광주정신이고, 광주정신은 반독재투쟁을 한 민주정신이다.
 
그리고 광주정신은 인권과 평화의 정신”이라면서, “광주정신을 국민을 대통합하는 통합의 정신, 상생의 정신으로 이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 또한 “북에서 악용했다고 해서 우리가 못 부르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제가 민주화투쟁을 할 때 하루에 10번 넘게 부른 노래인데 가사 그 어디에도 종북 내용은 없다”고 강조하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에 무게를 실었다.
 
문 대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북한과 관련시켜서 5·18을 이념적으로 가두고 지역적으로 고립시키려고 하는 것이다”라면서, “5·18의 위대한 역사를 지키는 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2009년 이전까지 기념식에서 제창되었으나, 이후 이념논란에 휩싸이면서 합창으로 바뀌었다.
이에 5‧18 단체 관계자들은 정부 주관 기념식에 불참하고 있다.
 
한편 기념식에 900여명의 광주 중‧고등학교 학생과 보훈처 직원 100여명 등 이 투입돼 지난해와 같은 논란을 빚었다.
 
옛 전남도청에서는 유족과 시민사회 등의 주최로 기념식이 열렸다.
 
당시 시민군 투쟁 장소였던 금남로 민주광장에서 열린 이 기념식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과 4‧29 재보선에서 무소속으로 광주서을 지역에서 당선된 천정배 의원, 광주시‧전남도 의회 의장, 세월호 유가족, 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