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장례


 
작성일 : 20-10-12 15:07
장례식장 영업예정자 3차 의무교육 대구서 열려
 글쓴이 : 한국장례신…
 
1면 탑.jpg

전국서 35명 참석 4시간 교육 받아
코로나19 확산방지위해 방역수칙 준수
 
장례식장을 신규·변경·개설하려는 장례식장 영업예정자를 위한 제3차 법정 의무교육 교육이 최근 대구 동구 동대구로 461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컨벤션홀에서 실시됐다.
 
이번 교육대상자는 장례식장 영업 예정자(법 제29조제1항에 따라 장례식장을 설치운영하려는 자)들로 전국에서 35여명이 참석해 4시간의 교육을 받았다.
 
이번 교육은 (재)한국장례문화진흥원(장사법 제33조의4, 장사지원센터)이 주관하고 행정지원 (사)한국장례협회(교육접수관리)가 도와 진행됐다. 법정 의무교육인 만큼 교육자 본인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확인으로 대리참석이 있는지 매 시간 본인확인 및 출석체크를 엄격히 실시했다. 또한 지각 시에는 교육장 입장을 아예 불허했다.
 
교육은 코로나19 감염사태에 따라 사전 발열체크 및 호흡기 증상 등이 있거나 14일 이내 해외 여행력이 있으면 참석을 자제시켰으며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안내했다.
 
장례식장 1곳에 공동사업자(영업자)가 다수인 경우, 등록된 공동사업자(영업자) 모두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이날 첫 번째 강사로 나선 박일도 한국장례협회장은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장례식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우리끼리의 경쟁을 하더라도 신사적으로 상도의를 지키면서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여파에 따라 조문객이 줄고 있고 부고 이러한 것이 현실이 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며 특별한 누가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해야 하며 장례문화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고민해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서로 정보 공유와 의견 교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는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다며 스스로의 변화된 자세로 우리의 사업이 존엄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며 이러한 마음가짐이 없다면 장례사업을 하지 말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환경오염을 이유로 일회용품 사용 자제를 권장하고 있다며 이 또한 고민거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회용품을 장례식장에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부처 또는 대기업에서 일회용품을 보내오는 것을 먼저 규제해야 하며 무료로 공급하다보니 너무나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어 이를 유족이 직접 구매해서 쓰면 지금처럼 마구잡이로 쓰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강사로 나선 최정묵 대전보건대 교수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개편 2020년 1월1일)로 감염병의 심각도, 전파력 등에 근거해 신고시기, 격리수준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군별 분류체계에서 급별 분류체계(1급∼4급)로 개편했다고 설명하고 장례식장을 쾌적한 환경으로 만들고 조문객에게 깨끗한 시설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교수는 감염병 분류(1급은 17종 2급 20종 3급 26종 4급 23종)로는 생물테러 감염병 또는 치명률이 높거나 집단 발생의 우려가 커서 발생 또는 유행 즉시 신고하여야 하고 음압격리와 같은 높은 수준의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 다만 갑작스러운 국내유입 또는 유행이 예견되어 긴급한 예방 관리가 필요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감염병을 포함 한다고 설명했다. 
 
세 번째 강사인 이범수 동국대학교 교수는 재난 상실의 특징으로, 첫째 그들은 죽음을 준비할 시간이 없고 작별할 기회조차 없어 재난 유족들은 고인과의 마지막 만남을 위해 위험한 곳이라도 뛰어들려는 모습을 보이거나, 특별히 폭력 등의 악의적 행동으로 애도반응을 심각히 보일 수 있다. 둘째 재난으로 사망 시 시신의 상태는 복잡성을 가지고 신신이나 유해를 찾는 데 어려움 번잡한 수속 절차나 손상 범위에 따라 유족들이 희생자의 유물을 얻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신산철 늘푸른장사문화원 원장은 국가 재난, 재회 관련 법률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대해 설명하고 20조의2(시신장사법 등)는 1.보건복지부장관은 감염병환자 등이 사망한 경우 (사망 후 감염병병원체를 보유하였던 것으로 확인된 사람을 포함한다.) 감염병의 차단과 확산 등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그 시신의 장사방법 등을 제한할 수 있다. 2.보건복지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제한을 하려는 경우 연고자에게 해당 조치의 필요성 및 구체적인 방법·절차 등을 미리 설명하여야 한다. 3.보건복지부장관은 화장시설의 설치 관리자에게 제1항에 따른 조치에 협조하여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을 받은 화장시설의 설치·관리자는 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232.146.112'

1017 : Can't find file: 'g4_login' (errno: 2)

error file : /bbs/board.php